공매도 뜻, 재개일, 상위종목 총 정리

반응형

공매도 뜻, 재개일, 상위종목 총 정리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공매도 뜻 그리고 장점, 단점, 전망?

안녕하십니까.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주식투자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주식에 관심이 생겨 주식용어부터 시작하여 공모주, 테마주 등 공부하며 주식투자의 시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물론 용어, 차트, 기업 정보도 중요하지만 경제의 흐름이나 이슈, 발전 방향도 주식에 영향을 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영향에 증시 낙폭이 확대되면서 공매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며 공매도 상환 기간을 정해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공매도 뜻에 대해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란? 

주식시장의 공매도란 향후에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 매도 후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다시 낮을 금액에 주식을 사들여서 빌린 주식을 갚고 그 차액을 얻는 매매기법입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G 종목 주가가 2만 원에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G 종목의 주식이 없더라도 2만원에 공매도 주문을 하고 실제 주가가 만7천원으로 하락하였을 때 3천원의 시세차익을 챙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매도 용어

-Short Float : 전체 거래량 중 공매도 비율을 뜻합니다.

-Short Interest : 공매도 주식 수 / 총 발행주식량

-Short Ration : 일일 평균 거래량 중 공매도 주식 수 비율을 배수로 표기하며 일반적으로 2배 이하 정도가 안정적이며 3을 넘어간다면 공매도 비중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hort Squeeze : 주가 높게 상승하는 것으로 공급 부족이나 수요가 많아질 경우 발생됩니다. 쉽게 말해 주가 상승이 확실시되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려고 하며 공매도 투자자들의 경우 팔았던 주식을 빠르게 매수해야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그 영향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합니다. 주로 유동성이 낮은 소형주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투자 시 참고 바랍니다.

 

 

공매도 재개일

주식시장의 혼한을 최소화하기 위해 5월 3일부터 공매도를 부분 재개 실시한다고 합니다. 코스피 200, 코스닥 150 구성종목 대상으로 공매도를 재개하기로 결정 내렸습니다.

한국거래소를 통해 공매도 상위 종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종목별 공매도 잔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위 50위까지 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공매도 장점

주식을 빌려 이익금을 챙기는 기법이 왜 필요한가? 

공매도는 증권시장의  특정 주식의 주가가 급상승할 경우 매도 주문량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수준으로 되돌려서 유동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하락장에서의 수익 실현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없는 주식을 빌려 거래를 하는 방식이므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이 하기엔 힘들고 기관투자가들만 접근할 수 있어 불공정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매도 단점

공매도 후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 유도를 위해 부정적 소문을 유포해 주식시장을 교란시킬 수 있으며 불공정 거래 수단으로 악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공매도한 투자자의 예상이 빗나가 주가가 급등할 경우 손실 부담이 커져 빌려 간 주식을 제대로 돌려주지 못하는 결제불이행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공매도 재개 후 전망

주식시장이란 쉽게 예측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빌어서 설명을 드리자면  공매도 재개 시 주식시장의 혼란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동학개미의 주식 구매로 시장이 활황 해졌지만 공매도가 재개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에서는 제도 개선을 위해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 개인의 공매도 접근성 제고, 시장조성자 제도 개선 등 답변을 내놓긴 하지만 개미들에겐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올해 5월 초 공매도가 부분 재개된 후 가장 높은 숏 셀링 규모입니다. 삼성전자 및 현대차와 같은 국민 대형주에 집중되고 있어 일반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입장입니다. 그렇다고 공매도가 지수, 종목하락의 주요원인은 아니지만 다양한 주변 환경으로 더욱 더 변동폭을 확대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 투자 및 추천을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단순히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