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어떤 불이익 있을까?

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어떤 불이익 있을까?

반응형

원하는 시간에 일하고 본업이 있어도 부업으로 돈 벌 수 있는 단기 아르바이트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용직 아르바이트나 근무시간이 짧은 단기 알바의 경우 세금 신고를 안 하면 어떻게 될지 알아본다음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알바 세금 신고 안하면
알바 세금 신고 안하면

 

 

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어떤 불이익 있을까?

물가가 오르고 금리가 상승하면서 본업 외 부가적인 수입을 얻기 위해 단기 알바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지만 막상 아르바이트비를 받게 되면 세금이 떼이기 때문에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금은 사업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미리 내는 것으로 아르바이트비의 3.3%를 떼며 아르바이트 급여가 적을 때는 티도 안 나지만 급여가 높을 땐 아깝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이미 낸 세금이 내야 할 세금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바 금액이 크지 않거나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몰라서 안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어떻게 될지 살펴 본다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순차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일반적으로 세금 3.3%를 공제하고 알바비를 받는다면 종합신고세 신고 대상이 되며 원천징수로 납부한 세금이나 고용 형태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을 경우 고용주를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바이트에는 여러 가지 근무형태가 있습니다. 먼저 4대 보험에 가입된 정규직 또는 계약직 상용근로자의 경우 수입이 근로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닌 연말정산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일당을 받는 일용직 소득자는 이미 분리과세로 신고가 끝났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서 제외가 되지만 3.3%의 세금을 뗀 아르바이트생이나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므로 별도의 신고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중도퇴사 후 연말정산을 놓친 아르바이트생이나 두 개 이상의 근로소득을 합산 신고하지 않은 아르바이트생도 신고 대상에 포함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알바 세금 미신고 시 불이익

 

 

종합소득세 신고는 크게 어렵지만 고의 또는 실수로 신고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불이익
종합소득세 미신고 불이익

 

먼저 종합소득세 미신고 시 국세청에서 해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미 3.3%의 세금을 뗀 경우 기록이 남기 때문에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반드시 해명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세금 신고 대상자가 세금 신고를 하지 않거나 연체를 한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일반무신고 시 무신고납부세액의 20%가 가산세로 부과되며 부과사유에 따라 가산세액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신고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만약 신고 기한을 놓치더라도 기한 후신고를 통해 5월 이후에도 가능하지만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홈택스 직접 신고

직접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가능한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는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손택스 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 종소세 신고 방법
홈택스 종소세 신고 방법

 

1.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공동인증서이나 간편 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필요한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정기신고'>'신고도움서비스'> 맞춤형 신고작성 바로가기' 순으로 선택합니다.

4. 개인정보, 소득종류, 세액공제 등 필요한 내용들을 입력하면 납부(+) 또는 환급(-) 세액이 자동 계산됩니다.

5. 계산된 세액을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ARS 신고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의 경우 ARS 전화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세액계산 안내 내용에 수정할 사항이 없으면 ARS 전화(1544-9944)로 전화해서 안내에 따라 개별인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후 환급받을 수령계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서면신고

세무서에 비치된 신고 서식이나 국세청 누리집에서 신고서 서식을 내려받고 작성한 다음 민원실에 접수하거나 관할세무서에 우편접수하시면 됩니다. 

 

세무사 대행 신고

본인이 직접 하기 힘든 장부작성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세무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신고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요즘 취업도 어렵고 직장수입만으론 생활이 어려워 편의점이나 쿠팡, 배민커넥트 등 단기 아르바이트를 추가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때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맞는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종소세 신고대상과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가산세 부과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고대상이 맞는지 확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단기 알바 4대 보험 의무 가입 기준과 위반 시 과태료

→알바 대출 가능한 곳, 아르바이트 및 일용직 신청 방법

→알바 세금 환급 돌려받는 2가지 방법과 계산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