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세대 실손 보험 전환 시 장점과 세대 별 비교 알아보기

4 세대 실손 보험 전환 시 장점과 세대 별 비교 알아보기

반응형

실손의료보험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유용한 상품이지만 제도가 수시로 바뀌면서 혜택도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이미 가입한 실손보험을 전환하려 하거나 새로 가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4 세대 실손 보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4세대 실손 보험 전환 시 장점
4세대 실손 보험 전환 시 장점

 

 

4 세대 실손 보험 전환 시 장점과 세대 별 비교 알아보기

 

 

4세대 실손 보험 이전에 가입한 고객은 상품에 따라 의료비를 90~100% 보장받으실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지만 보험료 할증이 높은 단점으로 인해 금전적인 부담이 크고 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험료가 저렴한 4세대 실손 보험을 알아보시는 경우가 있지만 보험료가 부담된가는 이유만으로 전환하려 한다면 꼭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다음 본인에게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보험료 부담으로 인해 4세대 실손 의료 보험 전환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꼭 알아얄 유용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이란

4세대 실손보험이란 기존 1세대, 2세대, 3세대 실손의료보험들을 보완하기 위해 출시된 상품으로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해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개정안 시행으로 기존에 비싼 보험료를 납부하면서도 제대로 된 보장을 받지 못했던 고령자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지금까지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높은 보험료를 내면서 실제로는 거의 모든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제는 합리적인 보험료로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손보험 왜 필요한가

실손의료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은 아니지만 대부분 가입하고 있는 필수 상품 중 하나입니다. 실손 보험 종류에 따라 70%부터 많게는 최대 100%까지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경제 능력이 있다면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과 이전 세대 실손보험의 차이점

 

 

4세대 실손과 1, 2, 3세대 실손보험의 차이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차이점은 '할증'에 관한 내용으로 비급여 치료를 많이 받을수록 보험료가 상승하기 때문에 보험료 차이가 최대 몇 배까지 올라갈 수 있어 비급여 치료가 잦으신 분들은 가성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1, 2, 3세대 실손은 자기 부담금 한도가 200만 원으로 그 이상 나올 경우 100% 보장받으실 수 있지만 4세대 실손의 경우 급여치료에 있어서는 자기 부담금 한도가 200만 원이지만 비급여치료에 대해서는 별도의 한도가 없기 때문에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손 보험 세대 별 비교

1세대 실손 보험은 병원에 입원하더라도 본인부담금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재나 자동차 사고 발생 시 본인부담금이 없어도 발생한 의료비에 대해 보험별 가입 조건에 따른 보장한도 범위 내에서 총액의 50%를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2세대 실손부터는 입원 또는 통원에 대한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며 조건에 따라 급여·비급여의 10~20%를 가입자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회사별로 상이했던 보장한도를 최대 5000만 원으로 통일되었습니다.

 

3세대의 경우 10~30%의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4세대와 크게 다를 게 없지만 비급여 주사약, 도수치료 등 일부 비급여 치료를 특약으로 분리가 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4세대 실손은 이전에 출시되었던 1~3세대보다 자기 부담금이 높고 재가입 주기가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 비율의 경우 급여 20%, 비급여 30%로 보장 범위가 비교적 좁지만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큰 질병이 없고 병원에 거의 가지 않는다면 금액적인 부분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실손 보험 가입 방법

 

 

보통 보험을 가입할 땐 전문적인 보험용어가 어려워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설계사를 통해 상담을 받고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실손 보험은 오프라인 가입 시 발생되는 판매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보험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DB 손해보험, KB 손해보험, 농협 손해보험 등 여러 보험사에서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을 판매하고 있으며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 후 보험료를 바로 계산해 보실 수 있으니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

무배당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은 가입권유 전화 없이 자유롭게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가입 상품으로 별도의 판매수수료가 없어 자사 다른 채널 대비 매월 5.1% 저렴한 보험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태아부터 65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실손보험으로 5년 단위로 재가입이 가능하며 만약 보험기간 중 질병이 발생할 경우 동일한 조건으로 재가입 후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으실 수 있지만 재 가입 시 보장 내용이 변경될 수 있고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점은 항상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 조회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인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실손 보험 상품은 사업비 절감을 통해 오프라인 대비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5년 만기 후 재가입 시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보험금 수령 여부에 따라 갱신 시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할증될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과 암 보험 등 정액형 보험을 동시에 가입해도 중복 보상이 가능하지만 동일한 실손의료비보험을 두 개 이상 가입한 경우엔 비례보상되니 유의 바랍니다.

 

☞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 조회

 

 

4세대 실손 가입 또는 전환 시 참고해야 할 사항

4세대 실손보험 이전에 가입한 경우 보장 혜택이 좋기 때문에 사실 해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보험료 문제로만 봤을 때는 4세대 실손 보험이 합리적일 수 있지만 기존 보험에 비해 보장한도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고와 질병은 언제 어떻게 발생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사실 현재 건강상태로만 보고 전환 여부를 선택하기 애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손 보험을 전환할 경우 지금보다 보험료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지 정확히 계산해 보시고 판단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된 고객이 매월 8만 원 정도 보험료 납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4세대 실손 보험으로 전환할 경우 2만 원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하려면 월 6만 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1년 간 72만 원의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 보험은 20~30% 정도의 자기 부담금이 있기 때문에 1년간 내는 자기 부담금이 72만 원보다 많을지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상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병원비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면 당분간 유지하시는 쪽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실비 보험 도수치료 보장 여부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질환 환자에게 손 마사지를 이용해 통증 완화 및 체형 교정 효과를 내는 치료 방법으로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진료비가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실손보험을 통해 도수치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지만 과잉진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 횟수가 넘어가면 의사소견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전에는 근육 뭉침이나 미용목적으로 도수치료를 많이 받을 수 있었으며 일부 병원에선 환자가 가입 중인 보험의 보장한도에 맞춰 불필요한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 등 비급여치료를 추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과잉 진료를 문제를 없애기 위해 보험회사 측에선 더욱 까다롭게 심사하여 보험료 지급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유병력자 실손 보험 가입 여부

현재 지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유병자실손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유병력자 실손 보험은 비급여 70%, 급여 70%를 보장해주고 있지만 3대 비급여 도수치료, MRI, 주사제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4세대 실손 보험으로 개정되면서 사라졌던 비급여 항목에 관한 연간 자기 부담금 한도 200만 원 옵션이 그대로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병력자 실손 보험 자격조건을 알아볼 땐 최근 3개월간의 병원기록과 최근 2년 이내 의사로부터 진찰 또는 검사를 통하여 입원과 수술 그리고 같은 원인에 의해 계속하여 7일 이상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5년 이내 암으로 진단받고 입원이나 수술 등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가입 가능 여부를 정합니다.

 

단순히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가입 조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있더라도 가입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1세대 실손부터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신규로 보험가입을 생각하고 있으신 분들과 기존에 가입된 실손보험을 4세대 실손의료비보험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내용과 유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손의료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유용한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이 필요하다면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한 다이렉트 실손 보험을 통해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 자동차 보험료 가장 싼 곳 찾는 법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 방법과 알아둬야 할 보험 용어

→어린이 보험 필요성과 장단점 그리고 다이렉트 가입 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